전기차 일찍 잡았던 버핏의 기다림, '7조' 대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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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TOY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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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GM 및 비야디 주가가 지난해 9월 말 이후 급등하면서, 버크셔 헤서웨이의 GM과 비야디 지분 가치는 각각 약 19억 달러, 40억 달러 늘어났다.
이 기간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관련주 투자에 가속이 붙으며 두 자동차 업체의 주가가 고공행진을 했기 때문이다. GM의 주가는 지난해 9월 30일 29.59달러에서 지난주 53.59달러까지 뛰었고, 비야디도 같은 기간 16.23달러에서 34.22달러로 올랐다.
2008년과 2012년
최근 6개월 간 뉴욕증시에서 GM의 주가 추이 /출처=구글버크셔는 2012년 처음 GM에 투자해 지난해 9월 30일 기준 GM 주식보유량을 8000만주까지 늘렸다. 이후 보유량에 변화가 없다는 가정 하에 지분 가치는 24억달러에서 12일 종가 기준 43억달러로 커졌다.
전기차 성장세에 대한 기대감으로 자동차주가 오르던 중에 GM이 '전기자 업체로 변신'을 선언하며 상승세에 가속이 붙었다. 미국 최대 자동차 업체 GM은 지난달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하며 2025년까지 30종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말 모건스탠리는 GM의 전기차 사업 가치를 높이 평가하며 목표주가를 80달러로 올렸다.
세계 2위이자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 비야디에 대한 투자는 이보다 앞섰다. 버크셔는 2008년 주당 1달러 부근이던 비야디 주식을 홍콩증시에서 2억2500만주 샀다. 중국의 전기차 소비 잠재력에 대한 기대 속에 수년간 횡보하던 비야디 주가는 지난해 가파르게 올랐다. 중국 내 전기차 인기 속에 비야디는 지난해 전기차 17만9211대를 판매해 세계 3위에 올랐다.
최근 5년간 홍콩증시 비야디 주가 추이/출처=구글이런 결과는 버크셔가 통상 보험·철도 등 전통적인 산업 투자를 선호해왔는 점에서도 이목을 끈다. 산업 변화의 선봉에 있는 전기차에서 막대한 수익을 거둬서다. 몇 년 전 구글과 아마존에 투자하지 않은 게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밝혔던 버핏으로선 최신 기술 관련주 투자에 대한 후회를 만회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지난 2017년 주주총회에서 버핏은 "구글의 탁월함을 미리 알아채지 못했다"고 후회했고, 아마존에 투자하지 않은 데 대해서도 "너무 멍청했다"고 스스로를 비판했다. 다만 버크셔는 2016년부터 애플에 투자해 현재 2대 주주에 올라 있다.